어리석은 치킨게임을 멈출 수 있는 게임의 법칙.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선택한 포컬 포인트,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 !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제3자 중제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경제학에서 나오는 게임이론/포컬포인트 이론으로 명쾌한 해설. (이완배 기자)

 

 

 

 

 

----

[게임이론] 초점(focal point)


문: A와 B가 100달러를 나누어 가져야 한다. 


각자 종이에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적는다.

두 종이에 적힌 금액의 합이 100달러를 넘지 않으면 각자 자신이 적은 금액만큼을 받을 수 있다.

이와 달리 100달러를 넘으면 둘 다 한 푼도 받지 못한다. 

서로 소통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당신이라면 얼마를 적겠는가?

이 문제는 게임이론으로 2005년 노벨경제학상을 탄 토마스 셸링의 저서 <갈등의 전략, The Strategy of Conflict>에 나오는 문제다.

두 사람만의 무의식적인 합의점을 게임이론에서는 포컬 포인트(Focal point, 초점)라 한다.

 

----

갈등의 전략 - Thomas C. Schelling

 

THE STRATEGY OF CONFLICT

 

 

저자소개

 

저자 토머스 셸링(Thomas C. Schelling)은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석학이자 갈등과 협상에 관한 게임이론의 대가다. UC버클리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예일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를 지낸 뒤, 하버드대학교로 옮겨 경제학과 교수와 케네디행정대학원 교수를 역임했다. 미국경제학회 회장을 지내기도 한 그는 현재 메릴랜드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1948~53년 미국 행정부에서 마셜플랜(유럽부흥계획)의 입안 및 실행에 참여했으며 백악관에서 대통령 외교정책 자문으로서 군사외교와 대외원조 정책 수립에 깊이 관여했다. 당시 미국과 유럽을 오가며 활동과 연구를 병행한 경험은 이후 대학에서 냉전시대 세계 안보, 핵 억지 전략 등에 관한 깊이 있는 연구 성과로 이어졌다. 1980년대 이후에는 지구온난화와 환경 및 에너지 문제 등으로 연구 범위를 넓혔다.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미국 정부 정책에도 지대한 영향을 준 그는 2005년에 게임이론 분석을 통해 갈등과 협력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킨 공로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게임이론의 바이블로 평가받는 《갈등의 전략》과 《미시동기와 거시행동》을 비롯해 《군대와 영향력(Arms and Influence)》 《전략과 군사통제(Strategy and Arms Control)》 등이 있다.

 

 

----

 

이완배 기자의 게임이론에 있어서의 포컬포이트에 대한 해설

https://youtu.be/sTFz1Gn7gvI

 

 

 

반응형
Posted by 자연&과학
,